가야면 치인리 10 해인사에 보관되어 있다. 팔만대장경은 판수가 8만여 개에 달하고 8만 4천 번뇌에 해당하는 8만 4천 법문을 실었다고 하여 팔만대장경이라고 한다. 우리는 팔만대장경을 통해 고려불교가 지니고 있는 특색을 알 수 있고, 이것을 조조한 목적과 구성을 약소하게나마 알 수 있을 것이다.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특징이었으나, 시대가 바뀜에 따라 우리 민족 문화의 고유한 특성을 살려 섬세하고 정교한 솜씨를 보였다.
불교문화는 고려에 그대로 이어져 거란족, 여진족, 몽고족의 침입에 대한 호국 불교로서의 성격을 띠게 되어, 팔만대장경을 만들었다. 이러한 불교와 풍수지리설은, 천신을 비롯하여 산천과 조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강화도는 홍익인간의 얼이 새겨있는 참성단, 고구려 때 불교를 전래시킨 근원지인 전등사, 고려 39년간의 도읍지 고려 궁지 등 제단 · 사원 · 왕궁 등 고고학적 문화유산이 집적된 곳이다. 강화도가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불리 울 정도로 그만큼 오랜 역사의 유적과 흔적들이 많이 남아있고, 어느 곳을
않았던 고승들과 화랑, 당대 명사들과 관련된 애틋한 설화와 아름다운 시가로 인해 우리 민족의 인간적인 정서와 높은 정신세계를 보다 인간적이고 내밀하게 다루었다. 본 과제에서는 교재에 실린 작품 중 삼국유사와 여기에 실린 향가의 특징, 내용, 선택 이유, 평가, 감상 등으로 진술해보고자 한다.
고려 조정과 몽고에 항쟁하다가 진도로 남하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강화 천도 시기에는 금속활자의 주조, 팔만대장경의 조판, 상감 청자의 제작 등의 고려 문화의 정수라 할 수 있는 작업들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1627년 정묘호란이 일어나자 조선의 인조는 일시 강화로 피난하였다가 환도하였다. 이
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
한국문학의 장을 여는 신리인의 노래는 바로 불교에 기반한 지혜와 신비의 표현이었고, 그 이래로 수많은 한국 문인들은 창조적 영감과 상상의 원천을 불교에서 구했다.
그럼 여기서는 우선 불교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불교문학을 정의한 다음 삼국, 고려, 조선을 시대 구분하여 각 시대별 불교사상